전환율 이해하기

24
전전전 전전전전 전전전 전전전 전전전 2015. 12. 4

Upload: steve-seo-wooseok-seo

Post on 07-Jan-2017

974 views

Category:

Engineering


1 download

TRANSCRIPT

Page 1: 전환율 이해하기

전환율 이해하기요기요 서우석 부사장

2015. 12. 4

Page 2: 전환율 이해하기

소개할 내용1.전환율이 무엇인가 ?

2.전환율이 왜 중요한가 ?

3.전환율 개선의 예4.전환율 측정 방법5.전환율 분석의 예6.전환율 개선 방법

Page 3: 전환율 이해하기

무엇이 문제일까 ?

새로운 헬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.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전단지 1,000 장을 하루만에 나눠줬는데 , 일주일 후에 보니 전단지 보고 가입한 고객이 5 명 , 간판보고 들어온 고객이 5 명입니다 .

너무나 실망스러운 사장님 , 어떻게 해야 할까요 ?

Page 4: 전환율 이해하기

Conversion Rate( 전환율 ) 이 무엇일까 ?

목표하는바를 달성한 성공률Goal 과 Visitor 를 제대로 정의하는 것이 CVR 의 첫단계

Page 5: 전환율 이해하기

Conversion Rate( 전환율 ) 의 예헬스장 전단지를 총 1,000 명에 나눠줬습니다 .

그 중에서 200 명이 헬스장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았고10 명이 가입하였습니다 .

방문 CVR = 200 / 1000 = 0.2 = 20%

회원 가입 CVR = 10 / 1000 = 0.01 = 1%

Page 6: 전환율 이해하기

Conversion Rate( 전환율 ) 이 왜 중요할까 ?높은 전환율은 곧 높은 성과 달성율

전환율이 1% 상승 → 매출이 1% 상승마케팅 효율에 대해서 알 수 있다 .

마케팅 비용 X 전환율 = 마케팅 효율예 ) 전단지 1 장은 50 원 , 총 1,000 장 = 50,000 원마케팅 효율 (CPA; Cost per acquisition) = 50,000 x 0.01 = 500

CPA 가 낮을 수록 높은 ROI

채널별 CPA 로 분석 가능언제 마케팅 비용을 투입할지를 결정 ( 목표 전환율 달성 후 )

서비스 개선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.목표 달성 과정이 너무 복잡하면 더 단순하게 . Path 가 짧을 수록 전환율은 상승속도가 느리다면 더 빠른 속도 . 앱의 반응속도가 빠를수록 전환율 상승사용자 이탈 패턴을 분석하여 대응 방안 마련

Page 7: 전환율 이해하기

CVR 개선의 예

increased by 32.12%

https://blog.kissmetrics.com/100-conversion-optimization-case-studies/

Page 8: 전환율 이해하기

Funnel Analysis

출처 : http://remon.us/funnel-analysis.html#.VkWNQnbhCUk

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 (Funnel) 를 분석하여 단계별로 서로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개선함으로써 Complete CVR 을 개선

Page 9: 전환율 이해하기

Funnel Analysis 의 예헬스장 전단지를 총 1,000 명에 나눠줬습니다 .

그 중에서 200 명이 헬스장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았고10 명이 가입하였습니다 .

헬스장 방문 funnel CVR = 200 / 1000 = 0.2

회원 등록 funnel CVR = 10 / 200 = 0.05

Page 10: 전환율 이해하기

Funnel Analysis 의 예전단지를 누가 / 언제 / 누구에게 나눠줬을까 ?

전단지를 보고 헬스장을 쉽게 찾아올 수 있었는가 ?

상담직원이 친절한가 ?

삼당직원이 자세하게 설명하였는가 ?

비용이 너무 비싸지 않은가 ?

Page 11: 전환율 이해하기

Funnel Analysis 개선의 예

●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함● 메뉴를 변경하지 않는 사용자들은

불필요한 단계

카트아이템 클릭시 주문표로 이동

Page 12: 전환율 이해하기

Funnel Analysis 개선의 예● 메뉴를 변경하고 싶은 사용자들은

여전히 사용가능하지만 , 혜택에 대해서 좀더 소개

● 메뉴 변경이 필요없는 사용자들은 주문하기 페이지로 곧바로 이동

Page 13: 전환율 이해하기

전환율 측정 방법

1. Google Analytics 에 가입한 후 SDK 를 설치 , 전환율을 측정하기 위해 이벤트 코드 삽입2. Apptimize 나 VWO 에 가입하여 AB 테스팅 도구를 사용하여 CVR 차이 비교3. 기간동안 달성한 사용자 목표에 대해 이벤트를 추적하여 CVR 측정

Page 14: 전환율 이해하기

예제를 통한 전환율 분석

Page 15: 전환율 이해하기

CVR, 20% ↓

Page 16: 전환율 이해하기

잘못 측정된걸꺼야클라이언트에 버그가 있었던거야서버 장애였던가 ?

경쟁사 프로모션 ?여름 휴가 기간 ?

날씨가 너무 좋았나 ?CVR 분석

Page 17: 전환율 이해하기

무슨일이 있었는지 각 부서에 확인해보자“ 지난주 마케팅팀에서는 신규 TV 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. 아 , 그러고보니 새로운 할인 이벤트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푸시도 매일 보냈네요 . 개발팀에서는 이번에 바로 주문이 가능한 버튼을 추가한 신버전 (2.2.4) 을 릴리즈하였습니다 . 업데이트 팝업을 띄워 사용자들이 신버전을 빨리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. 운영팀에 확인해보니 지난주는 장마였지만 , 업체들이 미리 대비하지 못해 가게를 일찍 닫은곳도 많았다고 합니다 . 세일즈쪽에서는 바비큐치킨과 굼네치킨과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어서 새로운 식당들이 대거 입점했다고 합니다 .”

Page 18: 전환율 이해하기

무슨일이 있었는지 각 부서에 확인해보자“ 지난주 마케팅팀에서는 신규 TV 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. 아 , 그러고보니 새로운 할인 이벤트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푸시도 매일 보냈네요 .

개발팀에서는 이번에 바로 주문이 가능한 버튼을 추가한 신버전 (2.2.4) 을 릴리즈하였습니다 . 업데이트 팝업을 띄워 사용자들이 신버전을 빨리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.

운영팀에 확인해보니 지난주는 장마였지만 , 업체들이 미리 대비하지 못해 가게를 일찍 닫은곳도 많았다고 합니다 .

세일즈쪽에서는 바비큐치킨과 굼네치킨과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어서 새로운 식당들이 대거 입점했다고 합니다 .”

Page 19: 전환율 이해하기

부서별 영향도 파악Home100% Listing

90% Menu70%

Checkout

30%complete

20%

90% 78%

42% 67%

“ 지난주 마케팅팀에서는 신규 TV 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. 아 , 그러고보니 새로운 할인 이벤트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푸시도 매일 보냈네요 . 개발팀에서는 이번에 바로 주문이 가능한 버튼을 추가한 신버전 (2.2.4) 을 릴리즈하였습니다 . 업데이트 팝업을 띄워 사용자들이 신버전을 빨리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. 운영팀에 확인해보니 지난주는 장마였지만 , 업체들이 미리 대비하지 못해 가게를 일찍 닫은곳도 많았다고 합니다 . 세일즈쪽에서는 바비큐치킨과 굼네치킨과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어서 새로운 식당들이 대거 입점했다고 합니다 .”

200% 상승방문자100%

TV 캠페인 할인 이벤트 푸시 발송장마

업데이트 팝업 “ ” 바로 주문 기능 프렌차이즈 계약

일찍 가게 닫음

Page 20: 전환율 이해하기

전환율은 어떻게 개선하지 ?

테스팅 , 테스팅 , 테스팅정교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

2012년도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Report 에 따르면 , 가장 효율적인 전환율 개선 방법은 AB 테스팅

Page 21: 전환율 이해하기

AB Testing

“Continuous A/B testing is the key to increasing conversions. Sometimes you get results, sometimes you don’t but if you do

lots of A/B tests, you are bound to see some improvements”

-Paras Chopra

Page 22: 전환율 이해하기

AB 테스팅 예비용이 너무 비싸지 않은가 ?

20 대 회원에게는 정가 제공 (control group)

30 대 회원에게는 10% 추가 할인 (A)

40 대 이상 회원에게는 1 달 무료 (B)

Page 23: 전환율 이해하기

Optimization at the Obama Campaign

출처 : http://kylerush.net/blog/optimization-at-the-obama-campaign-ab-testing/

● 20 개월동안 총 500 회에 이르는 AB 테스팅을 수행● 기부 전환율은 49%, 가입 전환율은 161% 상승● 지속적인 AB 테스팅을 위해 5 개의 AB 테스팅을 항상 미리준비● Google Analytics 와 Optimizely 를 사용하여 AB 테스팅 수행

Page 24: 전환율 이해하기

결론전환율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

모든 개발자와 기획자 , QA 는 전환율을 측정 가능해야 함

전환율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며20 개가 넘는 다양한 CVR 뷰

전환율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가설을 검증하자모든 기획은 가설을 검증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준비되고 AB 테스팅을 수행하여 검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