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nom(social networking open market)의 투자 및 경제성 분석 발표 자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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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2006311042 조태윤 2006310034 이상현 2006311020 박민철 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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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conomy & Finance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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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

2006311042 조태윤2006310034 이상현2006311020 박민철

1

사업 계획서 목차

사업개요 시장분석 상품 ( 서비스 ) 개요 팀원의 역할 비용요소 분석 향후 계획

2

SNS & OPEN MARKET 의 사업개요

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SNS 의 역할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간단한 OPEN MARKET 을 열어 구입과 판매가 가능하도록 한다 .

스마트폰 사용자의 주측인 2~30 대를 겨냥한 패션분야사업과 접목하여 웹사이트 연동을 통한 web application 을 개발한다 .

비지니스모델은 플랫폼사업자로서 수요자와 공급자의 접점을 제공하는데서 수익모델을 찾는다 .

3

SNS & OPEN MARKET 의 상품 ( 서비스 )개요 (SNOM 이란 ?)

4

아이템 명 : SNOM(SNS & OPEN MARKET)

목적 : sns 와 오픈마켓을 부합시킨 실시간 이미지 검색 쇼핑 플랫폼 .

사용매채 : 개인 쇼핑몰 홈페이지 , 스마트폰

아이템 소개 : 스마트폰이라는 신규매체를 이용하여 유비쿼터스한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게 한다 . 단 , 상품을 이미지 검색을 통해 찾고자 하는 상품의 비슷한 이미지를 가진 상품을 검색하여 판매자와 연결 시켜준다 .

SNS & OPEN MARKET 의 사업개요

SNOM 의 목적- 오픈 마켓을 이용한 수익창출

SNOM 의 사업 목표

5

사업자 측면 사용자 측면

SNOM의 목표

SNS & OPEN MARKET 의 시장분석 ( 스마트폰 )6

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수는 현재 5 월말 기준 197 만 명에 달하고 있다 . 또한 올해 말까지 500 만명으로 늘어 날 것이라고 한국방송통신위원회에서 예상하고 있다 .

또한 통신사 설비경쟁을 유도하여 무선랜 (wi-fi) 이용 가능지역을 계속 확대 , 연말에는 6 만 6000 개소 까지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.

SNS & OPEN MARKET 의 시장분석 ( 거래시장 )7

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0 년 ¼ 분기 시점에서 거래액이 5 조 906 억에 육박했을 정도로 현재는 6 조원을 훨씬 넘는 거래액을 보이고 있다 .전자상거래 시장 중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는 아직 시작단계이지만 해외에서 시작된지 2 년만에 10% 거래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.

SNS & OPEN MARKET 의 시장분석 (social commerce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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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를 접목한 social commerce 쇼핑몰이 존재하고 있다 . social commerce 쇼핑몰은 현재 유행하고있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위크와 온라인 공동구매형식을 접목한 것으로 짧은 기간 동안 일정구매자 이상을 모아 티켓이나 쿠폰을 50% 할인하여 판매하는 쇼핑몰이다 .

국내에서 social commerce   쇼핑몰이  이미 20 여개 업체가 오픈 했고 , 곧 10 개가 넘는 업체가 이 사업에 뛰어든다고 한다 .

.

SNS & OPEN MARKET 의 시장분석 ( 경쟁사 분석 )9

현재 sns 의 대표적인 사이트인 facebook 에서는 소통의 채널을 넘어 상거래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. 개인 뿐만 아니라 베스트바이 , 까르푸 , 델 , P&G 등 세계적인 기업들도 발빠르게 F-commerce 를 이용한 social commerce 시장에 적극 뛰어 들고 있다 .

f-commerce 의 특징은 sns 의 문어식 인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.

SNS & OPEN MARKET 의 시장분석 ( 경쟁사 분석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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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이와 비슷한 형태로 11번가에서 스마트폰 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보급하고 있으나 웹 페이지를 축소 했을 뿐 큰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다 .

국내에서는 아직 social commerce 시장이 미흡하다 .

SNS & OPEN MARKET 경제성분석 모형

11

경제성 분석

비용요소

수익

광고비

수수료

프리미엄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12

항목 가격PC 4 대 208 만원웹 호스팅 61 만원사무가구 62 만 9천원사무기기 126 만 6천원

총합 : 458 만5천원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13

항목 가격

사무실 임대료 40x12=480 만원( 보증금 500 만원 )

인건비 250x4x12= 1 억원

전기료 87 만 4 천 7 백원

검색 브랜드 6000 만원

총합 : 1 억 7067 만4 천 7 백원

* 사무실 임대료는 시흥시 정왕동 14.83 평 평균 월세 가격이 40 만원 측정 . ( 보증금 500 만원 12 개월 분할 )* 인건비는 초기 프로그래머 기본 월급 250 만원 측정 . 3 년차 모바일 프로그래머 평균 초봉 기준 : 4 년차 프로그래머 조언 .( 어니언 , 위시쿠폰 )* 검색 프리미엄 서비스는 브랜드검색 부분에서 1000 만원 /1 만회 노출 상품 이용 ( 초기시장 선점을 위해서 6 개월간 프리미엄 서비스 검색광고 이용 .)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14

* 검색조건-66 ㎡이하 면적 / 일반 사무실형 / 역세권 도보 10 분거리 / 층수 상관없음 .

* 정왕동 사무실 검색 * 구로동 사무실 검색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15

* 정왕동 일반사무실 49 ㎡ =14.83 평 보증금 500 만원에 월세 40 만원

* 구로동 일반사무실 60 ㎡ =18.18 평 보증금 600 만원에 월세 60 만원

* 구로동 사무실의 이점- 동종업게 밀집지역으로 새로운 정보 얻기가 쉬움 .- 서울과 가까운 거리로 투자자들의 접촉이 쉬움 .

( 이점 수치화 방법 ): 동종 업게 정왕동 30 개 업체와 구로동 30 개업체의 매출을 비교하여 지리적 이점으로 구로동의 매출이 더 높다면 매출차익을 계산하여 평균을 내어 구로동 사무실의 이점을 수치화 함 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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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

* 정왕동 사무실의 이점- 이동 시간 = 1 시간 왕복 2 시간 X 2 만원 = 4 만원 - 교통비 왕복 1600 원 X 2 =3200 원- 하루에 43200 원 주 6 회 일 43200 원 X 6 = 25 만 9 천 2 백원 X 4 주 = 103 만 6 천 8 백원 X 3 명 =311 만 4 백원 ( 한달 간 손실 비용 ) 1 년간 =3 천 7 백 3 십 2 만 4천 8 백원- 보증금 100 만원 연금리 4% =104 만- 월세 차익 월 20 만원 -> 20(F/A , 0.3% ,12) = > 24 X 12.167 = 292 만원 * 총합 : 4 천 1 백 2 십 8 만 4 천 8 백원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17

* 본체 (200w)355,000 원 X 4 대 =1,420,000* 모니터 (100w)130,000 X 4 대=520,000*MAC OS45,000 X 4=140,000총합 =2 백 8 만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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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

* 가비아 호스팅업체 비즈니스 형으로 12 개월 600,000 원 ( 설치비 10,000 원 )

* 서버컴퓨터 같은 경우는 서버컴퓨터의 용량이 문제가 아니라 빠른 서버전상망을 갖추고 있는 업체를 통해서 빠른 서비스를 제공 .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19

* 책상62,750 X 4 =251,000 원* 의자24,190 X 4=96,760 원* 스탠드 (27w)70,310 X 4=281,240 원

총합 = 6 십 2 만 9 천원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20

* 정수기 (160w)250,000 원 * 에어컨 (2000w)216,000 원* 아이팟 X 2 대=800,000 원

* 총합 =1 백 2 십 6 만 6천원

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21

* 에어컨을 제외한 사무용품 합은 487w 이다 .* 하루에 10 시간을 일한다고 했을때 0.487kw X 10 시간 X 25 일 =121.75KW*1 구간 : 100kw x 56.20 원=5620 원 2 구간 : 21.75kw x 116.10 원=2525 원*1 년 전기료 = 8145 원 x12 개월=97,740 원

* 냉난방기는 7 월 ~2 월까지 8 개월간 사용시 2kw x 10 시간 x 25일=500kw 97,120 원 *8 개월 =- 총합 :776,960+97,740= 87 만 4 천 7 백원

* 전기세는 누진세가 적용됨 .1 단계 : 100kWh X 56.2 원 = 5,620 원2 단계 : 100kWh X 116.1 원 = 11,610 원3 단계 : 100kWh X 171.6 원 = 17,160 원4 단계 : 100kWh X 253.6 원 = 25,360 원5 단계 : 100kWh X 373.7 원 = 37,370 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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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

* 검색사이트 등록을 위해서 쇼핑사이트 영향력 정도를 조사하여 네이버와 다음을 선택 .

* 쇼핑사이트의 영향력으로 네이버의 유입비율이 가장 높은 평균 38% 로 초기시장 선점을 위해서 영향력이 가장 높은 네이버에 검색사이트 등록기재 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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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

* 네이버 검색등록 비용 무료 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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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

* 검색 프리미엄 서비스는 브랜드검색 부분에서 1000 만원 /1 만회 노출 상품 이용* 초기 쇼설커머스 시장 선점을 위해서 6 개월간 이용 -> 6000 만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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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비용요소

* 창업지원 프로그램 (www.changupnet.go.kr) - 중소기업청 지원* 선정시 최대 5 천만원지원 ( 예비창업자의 경우 10% 자금부담 , 학생은 5% 부담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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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간발표 자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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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벤치마킹 ( 오픈마켓 성장 추이 )

기획중인 사업의 유사한 업종형태인 오픈마켓의 시장규모 성장추이와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추이를

분석하여 사업의 수익성을 산출하는데 참고

함 월 성장률 60%

연 성장률 20%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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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벤치마킹 ( 벤치마킹 대상 선택 )

* 오픈마켓 TOP2 의 방문자 비교 - 옥션과 G 마켓비교시 => 옥션의 주 방문층은 3~40 대 남성의 비율이 많은 반면 G 마켓의 방문층은 학생층과 2~30 대의 직장인 비율이 많음 ->> G 마켓을 유사사이트로 보고 벤치마킹 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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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벤치마킹 ( 벤치마킹 대상 경영성과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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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벤치마킹 ( 벤치마킹 대상의 방문수 )

www.esellers.co.kr ( 오픈마켓 분석 , 지원사이트 )

1 일 1 회이상 이용자 30,533,250 명 (3.701 만명 *82.5%)

G 마켓 1 일 평균방문 회수 515,471 회 (51 만 )

1 일 G 마켓 방문 비중 515,471/ 30,533,250= 0.01688

약 1.7 % 접속

SNS & OPEN MARKET 수입요소31

항목 가격등록비 0 원 ( 무료 )수수료 ( 상품조회 ) 4 원 ( 클릭 횟수 )수수료 ( 배너광고 ) 3 원 ( 클릭 횟수 )

프리미엄( 검색 )5000 원 (1 개월 )( 폰트 )750 원 (1 건당 /1 개월 )

한 상품에 대한 연간수익 ( 평균 )

(3Cx5%)+4C+1530Q

수익수수료

프리미엄

등록비

* 등록비는 오픈마켓 옥션 ,G 마켓 , 인터파크 ,11 번가 평균 한건당 등록비 0 원 .* 수수료 상품조회비 CPC 가격을 4 원 (1 회 ) 수수료 배너광고비 CPC 가격을 3 원 (1 회 ), 배너광고 평균 클릭률 (5% 내외㈜로거 http://www.logger.co.kr)* 프리미엄은 기간제 1 개월 기준 5000 원책정 . 폰트사용시 1 건당 / 개월 300 원 책정 . 5000*0.03+0*0.57+750*0.4=450 원 ( 기대값 )

(G 마켓 " 의류 " 키워드 검색 상품중 141/4744( 목록 )=0.029721754%=0.03 의 상품이 프리미엄등록중 ) (G 마켓 " 의류 " 키워드 검색 프리미엄폰트 1899/4744( 목록 )=0..4002951098%=0.4 의 상품이 프리미엄등록중

(C= 방문자 수 ,Q= 프리미엄상품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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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수익산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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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S & OPEN MARKET 수익분석 ( 몬테칼로시뮬레이션 )

최빈치 (5,000)최저치 (1,000)최상치 (10,000)

450( 기대값 )=5000*0.03+0*0.57+750*0.4750

7,145,827( 월간비용 )

= 4800000+5000000(A/P, 4%, 5)+{(2500000*2*3)(A/P, 4%, 5)}+(2500000*2*12)+60000000(A/P, 4%, 5)+4585000(A/P, 4%, 5)+874700(A/P, 4%, 5)=0.2246

4800000+2201080+3369000+60000000+13476000+1029149+874700=85749929

월평균 수익 (-407,329)

표준 편차 (±6,992,059)

최빈치 (110,000)최저치 (11,000)최상치 (165,000)

SNS & OPEN MARKET 사용자 추이34

ㅡ상품수

결론35

SNS & OPEN MARKET 사용자 추이

향후 발전 가능성이 돋보이며 연간 수익이 매우 좋

을 것으로 예상 됨

SNOM 의 성공요인 ( 한국인터넷진흥원2010.9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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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OM 의 성공요인 (KANO 분석 )

대상기능 ( 한국산업기술대학교 E 비즈니스학과 학생 100명 )

- 실시간 판매상품 업로드 ( 바로 사진촬영하여 개인샵에 업로드하는 기능 )- 실시간 이미지검색 기능 ( 원하는 상품을 봤을 때 , 바로 촬영하여 상품 이미지검색 )- 실시간 상담기능 ( 스마트폰 메신저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

실시간 상담 )- 상품거래자의 위치알림 ( 위치를 측정하여 거래장소 협의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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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OM 의 성공요인 (KANO 분석결과 )

* 개인 온라인 가게에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제품을 바로 등록할 수 있는 기능

매력요소 63/100 필수요소 23/100 무관심 14/100*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발견했을 때 , 사진을 찍어서 바로 이미지 통한 제품검

색기능

매력요소 88/100 필수요소 10/100 무관심 2/100 (88% 매력도 )* 상품거래를 할 때 , 판매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능

매력요소 21/100 필수요소 40/100 무관심 39/1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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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분석결과 향후 계획-이미지검색을 통한 기존 open market 과의 차별화 전략-간단한 상품등록기능을 통한 판매자 수 증대-스마트폰의 위치기반 기능을 보강하여 성능요소로의 전의시킴

*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e 비즈니스학과 학생들에게 설문

39

설문조사

SNOM 의 성공요인 ( 숭실대학교 설문조사 )

40

메인 사진

회사정보 , 커뮤니티 ,Q&A, 약관 , 정책

회사 로고

로그인 정부

텍스트 정보

디자인 기획 ( 인터페이스 설계 )

*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좌측 상단에는 회사로고 SNOM의 뜨고 우측 상단에는 유저의 로그인 정보가 뜬다 .

* 메인 상단에는 사진의 이미지가 주류를 이루고 바로 아래에는 사진에 대한 텍스트 정보가 입력된다 .

* 하단에는 회사정보 , 커뮤니티 , 질문란 , 정보와 같은 내용들이 온다 .

41

디자인 기획 ( 로그인 )

S N O MSEARCH

Best 상품 Best 마켓

이미지 검색

S N O MSEARCH

Best 상품 Best 마켓

이미지 검색

S N O M

42

디자인 기획 ( 이미지 검색 )

S N O M

촬영하기

즉시 검색하기

앨범 불러오기

자세히 검색하기

* 즉시 검색하기 : 촬영한 이미지를 통해서 바로 검색하는 기능 .

* 앨범 불러오기 : 이미 촬영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검색하는 기능 .

* 자세히 검색하기 : 이미지를 통하여 검색을 기반으로 하지만 색상 , 브랜드 , 카테고리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좀 더 자세한 검색기능

디자인 기획 ( 이미지 검색 )43

구글 (Similar Image labs) 파란닷컴 - 푸딩 ( 얼굴인식 서비스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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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기획 (S-Market)

* 개인 마켓의 화면 (S-Market)

* 개인 마켓화면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진을 찍어 올리기와 앨범에서 불러와서 올리기 기능이 가능 .

* 개인마켓 인터페이스는 이미지와 동일 .

* 사진으로 포토뷰 형식과 텍스트로 보는 텍스트뷰 형식을 제공함 .

S N O M

메인 사진

S-Market

소개글

바로 올리기

불러와서 올리기

사진사진사진

45

디자인 기획 (S-Market)

* 하나의 상품 사진을 클릭했을 경우 판매자가 올린 사진 을 모두 볼 수 있음 .

* 노란색은 소장상품 / 파란색은 판매가능 상품

* 하나의 상품에는 관련된 정보 구입시기 , 장소 , 판매가격 , 색상 ,브랜드 등등의 상품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.

* 상품평은 다른 구경을 한 스마트폰의 유저들의 반응 , 상품에 대한 정보 공유글들이 올라 옴 .

S N O M

메인 사진

S-Market

메인 사진

상품정보 란

상품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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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OM 운영 기획 ( 마케팅 )

• 인터넷을 이용자가 정보를 찾을

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포털사이트

에 등록

• 노출되는 부분에 비해 클릭율이

높고 , 한번의 마케팅으로 꾸준

한 신규 방문자 확보

• 검색 빈도가 높은 네이버 , 다음 ,

구글에 등록

검색엔진 등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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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NOM 운영 기획 ( 마케팅 )

@ 소셜 마케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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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 , SNOM 부분은 운영자에게만 작성 권한 그 외의 모든 게시판은 운영자와 사용자 상호의 모든 사용이 가능

어플리케이션의 특성상 페이지뷰의 영역 제한이 많기 때문에 마이크로 블로그 형식의 커뮤니티 툴 사용

SNOM 운영 기획 ( 마케팅 )

커뮤니티